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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회의 종교와 습속 - 읍락사회단계의 호신숭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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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리포트에 모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산신은 기본적으로 농경신이지만 삼림의 지배자나 동물의 주인으로서의 성격, 즉 수렵신으로서의 면모도 가지고 있따

2. 호신숭배의 사회적 기능

동예의 읍락은 산천을 자연적 경계로 서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읍락의 생활권을 외부인이 함부로 넘나들 수 없는데, 만약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노예나 소 또는 말로 배상하는 풍속이 있따
이것으로인해 동예가 씨족공동체단계의 씨족생활권 내지 씨족공동체에 의한 생활영역의 공동소유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러한 전통이 동예사회에 비교적 강하게 유지되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적 규범이나 관습이 유지되는 데에는 정치권력과 같은 세속적인 힘에 의한 경우와 종교적 믿음에 의한 경우가 있따 우선 세속적인 경우, 특정 정치 권력에 의해 사회적 규범이나 관습이 유지된다는 말로 삼국지 동이전에는 동예지역에 불내예후가 있었음을 전하고 있따 하지만 이 지역에서 정치권력의 성장이 제대…(省略)
고대사회의 종교와 습속 - 읍락사회단계의 호신숭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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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회의 종교와 습속에 대하여 읍락사회단계의 호신숭배의 성격과 사회적 기능, history적 의미에 대하여 요약했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나아가 동예의 호신이 산신이였을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오래된 기록에 의하면 산신은 인태신이란 관념이 동물태의 신이란 관념보다 기록상으로 앞서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동물태의 산신이 더 원초적인 관념이라 생각된다 한국의 건국신화에 동물들이 등장하지마 후대에 가면서 그 비중이 점차 줄어 대신 신인동형적 관념이 우세해지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것은 신이 동물태에서 인태로 alteration(변화) 되어갔을 개연성을 높여준다.


고대사회의 종교와 습속에 대해서 읍락사회단계의 호신숭배의 성격과 사회적 기능, 역사적 의미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셋째, 호랑이를 산신으로 간주하는 관념이 주변에서 많이 발견된다
넷째, 호랑이 모습의 산신이란 연원이 오랜 관념형태라는 점이다. 산신은 산에 살며 산을 맡고있는 신이며 산뿐아니라 그 마을 전체를 지켜주는 신이다. , 고대사회의 종교와 습속 - 읍락사회단계의 호신숭배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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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신의 성격

2. 호신숭배의 사회적 기능

3. 호신숭배의 history(역사) 적 의미

한편 동예의 호신에 대한 다른 견해인 산신설인 경우 다음과 같은 사실들에 의해서도 뒷받침 될 수 있따
첫째, 삼국지 동이전에 동예에서 산천을 중시했다는 기록이 보인다는 점이다. 리포트에 모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둘째, 산신은 history(역사) 적으로나 오늘날의 민속종교에 있어서 가장 대표적인 동시에 가장 널리 신앙되고 있는 신격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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